help@ddason.org

대표 이메일

052 248 2713

9:00 A.M. - 6:00 P.M.

후원하기(CMS) 후원하기(일시납)

우리는 돈으로 삶이 얼마나 행복해질까?

한국과 아프리카의 행복지수는 어떨까?

 

※ 한국을 포함해서 미국, 일본, 독일 등 선진국들을 조사해보면 지난 수십년간 소득은 몇 배씩 증가했지만 행복지수는 거의 중단이나 하강상태다. 한국도 지난 20년간 1인당 소득이 10배이상을 증가했지만, 각종 행복 조사에서 세계 최하위권을 맴돈다.

 

☆ What is happening? ~ 웬일일까?

 

※ 학자들은 소득이 1만∼2만달러 정도를 넘어 기본적인 삶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는 더 버는 것이 별 의미가 없다고 분석한다. 우리 한국이 지금 여기에 속하는 것이다.

 

※ 존 하이스켄 디뉴 하버드대 교수팀이 7800명의 독일인을 상대로 소득인상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추적 조사를 한 결과 첫 해에는 효과가 확실히 있었고, 2년째는 조금 남아 있었고, 4년째는 완전히 사라졌다. 물론 밥을 굶을 정도로 돈이 없거나 깨끗한 식수를 공급받지 못할 정도로 가난한 나라에 산다면 더 많은 아니 약간의 소득이 그들에게 더 큰 행복을 보장하는 건 당연하다.

 

※ 내가 몇년을 살며서 다녀온 아프리카는 원주민들이 대학교는 꿈을 못꾸며 우리 옛날 시골에서 동내아이가 대학에 입학하면 플랭카드를 동내입구에 붙이고 동내이웃들 불러서 잔치까지 벌리며 경사났다고 신나 했었다. 그 당시 우리 한국의 시골사람들은 나름대로 소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렸다. 보릿고개를 넘나들던 그 어려운 시대상황에서도 시골사람들은 국민소득이 뭔지도 몰랐었고 그리 상관도 하지 않았다.

 

【지금의 아프리카가 그렇다고 보면 된다.】

 

※ 아프리카가 국민소득이 작아도 국민들의 행복지수가 한국보다 높은 이유가 거기 있지 않을까하고서 나 혼자 생각을 해본다. 개인 생각이지만 한국도 행복하게 살기위해서는 너무 박하게 급하게 빨리 뛰지 말자. IT강국이면 뭐 그리 대단한가?

 

※ 지하철을 타면 10명중 8~9명이 자리에 앉아서 모두 핸드폰만 들여다보고 개인 이기주의가 만연해 진 것이 그리 좋은 것은 아니다. 이제는 새로 이사온 이웃이 시루떡을 만들어 이웃에 인사를하면 더 이상하게만 여기는 우리 사회 이젠 반성할 때도 된것 같다.

 

※ 우리 이제부터 좀 천천히 가도 뭐 그리 큰 일이 날까? 안그러면 역효과만 더 날 것이며 우리 세대들이 나이가 들어 힘없을때 우리도 자식들 덕 좀 보자. 그러려면 어린 자식들의 인성 교육에 지금부터라도 힘을 쏟자. 그것이 우리가 투자를 해야 할 부분이다.

 

이제 한국은 더 이상...

 

☞동방예의지국도 아니다.

☞고요한 아침의 나라도 아니다.

☞선진국민이 되기에는 갈 길이 멀다.

☞더이상 5천년 단일민족국가도 아니다. ☞남북 대치상에서 전쟁위험이 높은 나라다.

☞성문화가 혼란하고 성폭력이 난무한다.

☞빈부격차가 세계최고 상위권인 나라다.

☞등등 (이외에도...) "우리의 미래는 우리의 젊은 차세대들이 행복하게 살도록 지금부터라도 기성세대들이 그들위해 분위기를 만들어 줘야 하는 것 뿐이다."

 

1.jpg

 

Share:



Leave your comment


제목 날짜
울주군 마을공동체 마을학교3강 합천 하남 양떡메마을 선진지 견학 잘 다녀왔습니다.   2018.05.11
벌써 7년...   2018.05.11
돈으로 삶이 얼마나 행복해질까?   2018.05.11
서버에 요청 중입니다.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...